자율주행 대장주 넥스트칩 기업분석

차량용 지능형 카메라 영상처리 인식시스템 반도체 전문 제조업체인 자동차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카메라의 영상촬영, 전송, 인식(센싱)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ISP, AHD, ADAS SoC 등이 있다

차량용 지능형 카메라 영상처리 인식시스템 반도체 전문 제조업체인 자동차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카메라의 영상촬영, 전송, 인식(센싱)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ISP, AHD, ADAS SoC 등이 있다

12월 7일 기준 시가총액 3,172억, 발행주식수 18,050,640주, 유동주식수 9,951,739주, 유동비율 55.13%

주요주주로는 엔씨앤(외 3인) 44.74%의 지분을 보유한 주요제품

주요주주로는 엔씨앤(외 3인) 44.74%의 지분을 보유한 주요제품ISP(매출 41%) 차량용 카메라 내 이미지센서에서 입력되는 신호를 받아 화질 개선 및 특정 기능 수행 등의 영상처리를 담당하는 반도체, 이미 많은 고객사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 양산되고 있다AHD(매출 32%) 아날로그 방식의 고화질 영상 데이터 전송용 반도체 기술/제품 HD급 이상의 고해상도 영상을 안정적으로 전송 및 수신하기 위하여 Analog IP를 고도화하고 Modulation 주파수 및 Sampling 주파수를 UHD급 해상도 영상도 처리할 수 있도록 높이며 최소한의 손실로 데이터 장거리 전송이 가능한 비압축 실시간 전송기술/제품ADASSoCISP는 물론 CPU, NPU, AI 기능을 하나의 시스템 반도체로 구현해 영상 내 객체 검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카메라 영상인식용 반도체 제품의 현재 ADASSoC 매출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2025~2026년부터 다량의 ADASSoC 매출 발생이 기대된다ADASSoCISP는 물론 CPU, NPU, AI 기능을 하나의 시스템 반도체로 구현해 영상 내 객체 검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카메라 영상인식용 반도체 제품의 현재 ADASSoC 매출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2025~2026년부터 다량의 ADASSoC 매출 발생이 기대된다내년 상반기 아파치6(APACHE6)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자율주행용 자동 발렛 주차를 위한 다중 센서 기반 지능형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 Around View Monitor) 시스템 반도체도 아파치6 출시에 맞춰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파운드리 기업으로는 주로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이용하고 있으며, 디자인하우스로는 주로 가온칩스와 협력하고 있다자율주행차에는 필수적으로 센서 탑재가 늘어날 전망인 자율주행용 차량 센서에는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USS(울트라소닉 센서) 등의 센서가 이용되고 있으나 점차 카메라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연구개발 실적실적, 실제의 공적·성적·성과.22년 매출은 전년대비 -47.34% 감소한 129억원 22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적자 지속됨 -274억원 여전히 연구개발비 지출부담과 매출규모의 경제미비로 영업적자는 지속될 전망이나 개발프로젝트 개수감소의 영향 및 각종 원가절감 가능성 등을 고려하였을 때 적자폭이 감소할 전망 투자포인트1. 개화하고 고속 성장하고 있는 자율주행 산업의 수혜 자율주행 센싱은 카메라가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카메라 ISP 뿐만 아니라 ADASoC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넥스트칩이 가장 경쟁력 있는 업계에서는 차량 1대당 카메라 탑재 대수가 평균적으로 2017년 5개에서 2023년 10개, 2026년 최대 24개로 점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 ISP는 카메라가 아닌 칩에 내재화되는 방향으로 변화 예상된다. 넥스트칩은 이에 대비한 기술 개발 중이며, 벤츠의 Level 3 고속도로 자율주행은 2023년 초 독일에서 상용화 및 2023년 말 미국에서 상용화, 테슬라의 FSD 상용화는 2023년 말 또는 2024년 초 예상, 기아 EV9에 Level 3 고속도로 자율주행 2023년 말 상용화 예정자율주행 산업에서 카메라 및 카메라 관련 반도체의 중요도는 매우 높아 완성차 및 부품업체의 카메라 관련 반도체 요구는 구조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2. APACHE 4를 넘어 5, 6 상용화 가능성과 수주 기대감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자율주행 SoC 개발에는 200억원~300억원이 소요되는 자율주행과 AI 시장 개화로 수많은 칩 설계사가 생겨나고 있지만 고금리 시대에 실제 상용화까지 이어질 확률은 매우 낮지만 넥스트칩은 이미 ADAS SoC의 수주잔고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24년 흑자전환 후 25년부터는 자율주행 SoC가 매출비중 65%로 주력사업으로 성장 국내 완성차용 ISP 공급이 대폭 확대되는 24년 하반기 해외 완성차용 ADAS SoC의 자율주행칩 25년 매출을 예측하는 25년형 점프 넥스트 잠APACHE 5는 영상처리 기술과 ARM과 고성능 쿼드코어 CPU, NPU로 구성된 APACHE 6는 스마트 주차 SoC로 GPU까지 탑재돼 주변 센서류와 퓨전을 위한 인터페이스 지원 2023년 말 이후 글로벌 완성차 고객 확보 예상 3.경쟁사 대비 월등한 기술력넥스트칩의 연구개발 전문인력은 전체 인력 172명 중 77%에 달하고 연구개발 비용은 매년 150억원 이상을 투입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는 적자가 지속될 전망이며 매년 연구개발 비용이 지속되고 있지만 기술확보 중심의 경영을 지속하고 있어 경쟁사에 비해 뒤쳐지지 않고 있다글로벌 이미지센서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확보해 고객 확대 가능성을 높이면서 유럽과 미국 등 잠재 고객에 대한 향후 납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2024년부터 흑자 전환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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