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 발전 단계와 장단점은?

안녕하세요 타이어뱅크입니다.여러분은 어렸을 때 미래의 세계를 그려보라고 하면 어떤 것을 그렸나요?저는 구름까지 뻗은 고층 빌딩, 가상의 인물과 수업하는 교실, 운전석 없이 혼자 운행하는 차 등 여러 가지 그린 것이 생각납니다.먼 미래이거나 상상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기술을 이제는 곁에서 볼 수 있다는 사실에 과학 발전의 놀라움을 새삼 느낍니다.그 중에서도 자율주행차 개발이 어디까지 이뤄졌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자율주행차! 현재 완벽하지는 않지만 개발의 끝 단계에 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미래를 생각하며 그린 자율주행자동차의 발전단계와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자율주행차

자율주행자동차는 말 그대로 운전자가 운전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교통 상황을 판단해 차량을 제어하면서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의 중요한 원리는 인지-판단-제어 기술로 세 단계를 반복하며 주행하게 됩니다. 인지 단계는 사람의 눈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차량에 탑재되는 센서와 스캐너가 중심입니다. 판단 단계는 뇌의 상황 판단과 비슷하며 센서로부터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처리하고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인공지능 엔진은 대용량 주행 데이터를 경험하고 학습하며 마치 사람처럼 사물을 분류해 움직임을 구분합니다.제어 단계는 뇌가 제어하는 신체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판단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를 제어합니다. ●●●자율주행차 수준(기술단계)

국제 자동차 기술 협회가 분류하는 자동 운전 기술 단계는 0에서 5단계까지 모두 6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수준 0자동 운전에 관련된 어떤 기술도 적용되지 않고 운전자가 모든 조작을 제어합니다.△ 수준 1차로 일탈 방지, 크루즈 컨트롤 등 속도 및 제동에 대한 일부 자동화 기능의 추가 단계인 운전의 주체는 여전히 운전자에게 있는 단계입니다.△ 수준 22 2개의 기능이 동시에 작동하는 단계입니다. 차량의 속도 및 방향을 차량 스스로 제어하지만 몇가지 제한적인 상황에서 전체적인 판단 능력이 없기 때문에 운전자가 선택적 능동 제어해야 합니다.△ 수준 3드라이버 제어 없이 차가 스스로 교통 상황을 인식하고 자동 운전하는 단계입니다. 자동차 스스로 전체적인 도로 사정이나 교통 환경 등을 모니터링하고 주행하는 모든 판단의 주체가 자동차에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이 드라이버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운전에 관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준 4지정된 조건에서 차량 스스로 자동 운전이 가능한 단계인 드라이버 없이 안전 운전이 가능합니다.△ 수준 5완전 자동 운전 단계입니다. 모든 조건에서 드라이버가 필요 없게 되고 운전석이 사라지게 된다, 운전수라는 개념이 없어지고 모두가 탑승자로 바뀝니다. 자동차 스스로 탑승자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이송할 수 있습니다. 현재 완성 차에서 볼 수 있는 자동 운전은 모두 수준 2이하에 해당하고 향후 1~2년 안에 레벨 3자동 운전 자동차를 출시할 예정이라는군요. 또 2027년까지 수준 4의 자동 운전 자동차의 개발이 이루어진대요.● ● ● 자동 운전 차의 장점

장점 ① 교통법규 위반 및 사고 감소 차량이 프로그램에 포함된 도로교통법규를 모두 지키면서 운행하게 되므로 운전자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교통사고 확률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또한 음주운전, 난폭운전, 보복운전 등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장점 ②기관과의 실시간 시스템 공유 자율주행을 통해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 경찰 혹은 119의 신속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장점 ③교통약자의 편리운전이 어려운 노약자나 장애인 및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제약이 없어져 교통편리가 늘어납니다. ●●●자율주행차의 단점

단점 ① 시스템 결함으로 인한 보안 문제 자율주행차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안 견고성이 중요합니다.시스템이 손상되면 사생활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해킹으로 인한 자동차 통제권 손실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점②사고 발생 시 책임 문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누구에게 사고 책임을 묻느냐 하는 문제입니다.차를 구입한 사람과 차를 판매한 회사 사이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점 ③운송업 일자리 문제인이 직접 주체가 돼 차량을 운행한 운송업은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자율주행자동차가 인력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점 ① 시스템 결함으로 인한 보안 문제 자율주행차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안 견고성이 중요합니다.시스템이 손상되면 사생활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해킹으로 인한 자동차 통제권 손실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점②사고 발생 시 책임 문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누구에게 사고 책임을 묻느냐 하는 문제입니다.차를 구입한 사람과 차를 판매한 회사 사이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점 ③운송업 일자리 문제인이 직접 주체가 돼 차량을 운행한 운송업은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자율주행자동차가 인력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단점 ① 시스템 결함으로 인한 보안 문제 자율주행차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안 견고성이 중요합니다.시스템이 손상되면 사생활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해킹으로 인한 자동차 통제권 손실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점②사고 발생 시 책임 문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누구에게 사고 책임을 묻느냐 하는 문제입니다.차를 구입한 사람과 차를 판매한 회사 사이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점 ③운송업 일자리 문제인이 직접 주체가 돼 차량을 운행한 운송업은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자율주행자동차가 인력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실제 AI를 이용한 자율주행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현재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항 안내로봇을 비롯해 로봇청소기, 서빙로봇 등 자율주행을 이용한 로봇들이 우리 주변에서 도와주고 있습니다. 우리 집에서 거실을 청소하는 로봇청소기처럼 곧 자율주행차도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날이 올 것 같습니다.아직 완벽한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지 않아 장단점을 정확히 구분할 수는 없지만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극대화시켜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이 되길 바랍니다.오늘도 타이어뱅크와 함께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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